주식시장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풍선모형, 산불모형

 | 2018년 05월 08일 17:23

공기 빠진 풍선은 어떠한 외부 사건에도 터지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풍선이 부풀어 오르면 외부 사건에 점점 더 민감해 집니다. 크게 부풀어 오른 풍선은
압력을 가하거나 날카로운 칼에 닿기만 해도 확실하게 터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풍선을 터뜨리게 한 원인은 무엇일까요?

외부 사건인 날카로운 사물과 압력에 의해서 풍선은 터지게 되어 있습니다. 단, 풍선이 부풀어 오른 상태일 때만 가능합니다. 이 때 외부 사건은 시발점이 됩니다.

풍선이 터지기 위해선 외부 사건보단 풍선을 부풀리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그리고 풍선이 터지기 쉬운 상태로 되는 요인은 외부 사건이 아니라 풍선 상태에 일어난 구조적인 메커니즘(내적 불안정한 상태) 때문입니다.

외부 사건 자체가 거대한 결과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분위기(에너지 축적)에 달려 있으며 만약 외부 사건이 중요한 원인이라면 엄청난 혼란을 야기 시킬 수 있습니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외부 사건이란 무엇일까요? 뉴스에서 떠드는 내용(이슈)들입니다. 시시각각 수 많은 뉴스가 쏟아져 나오는데 언급되는 내용마다 주식시장에 거대한 결과를 일으킨다면 어떻게 될까요?

만성 피로 사회가 될 것이고 다른 사태에 대응할 에너지가 고갈 될 것이고 시스템 불안정성으로 시장에 대한 불신이 커질 것입니다.

풍선 모형과 유사한 산불 모형이 있습니다. 큰 산불과 작은 산불을 구분 짓는 건 산불을 일으키는 외부 사건(담배꽁초, 자연발화, 번개)에 있는 것이 아니라 풍선이 부풀려져 있는 상태와 같은 나무와 퇴적물이 숲을 차지는 비율, 밀도에 달려 있습니다.

[풍선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