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인류 역사상 최고의 선행지표는?

입력: 2018- 04- 23- 오전 11:14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인류 역사상 최고의 선행지표는?

소비지표? 기업투자지표? 정부지표? 실업률? 금리(스프레드)? 원유? 금? 전기동? GDP?

전 자신 있게 최고의 선행지표라고 한다면 각국의 지수(S&P, 니케이, 코스피 등)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앞에서 언급한 모든 오픈된 데이터를 믹스하고 분석하고 반응하는 행위(상호작용)까지 포함되어 도출된 것이 지수(인덱스)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이나 금융 시장에서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회사들은 앞에서 언급한 개별 지표들을 가지고 자신들만의 기준이나 또는 중요 지표를 선정하고 가중치를 다르게 부여해서 믹스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행위 한다고 할 때 시장에 참여자가 소수일 경우 성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시장은 소수의 참여자가 있는 곳이 아닙니다. 참여자를 개별 유기체라고 비유한다면 시장은 수많은 유기체가 모여 있는 곳입니다. 시장은 개별 유기체들의 예측과 행위가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개별 유기체에서 볼 수 없었던 특성이 나타나면서 하나의 초유기체가 됩니다.

즉, “부분의 합보다 전체가 크다” 입니다.

물론 개별 또는 단일 유기체가 판단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곧 다른 유기체도 동일한 방법으로 가중치를 조절하게 됩니다. 그래서 다음엔 다른 양상이 펼쳐지게 되는 초유기체 영역입니다.

앞의 내용들은 복잡적응 네트워크 과학과 관련된 이야기들이며 복잡이란 복합이 아닌 인과관계가 불확실하고 적응은 이전 사건에 대해서 유기체들이 적응하게 되고 이를 근거로 서로 상호작용(네트워크)하면서 복잡한 양상(불확실성)을 보여주는 순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 오픈된 데이터를 근거로 개별 주체들이 판단하고 이러한 판단으로 서로 상호작용하면 전체 판도가 개별 주체들이 예상한 내용과 전혀 다르게 흘러 가게 됩니다.

개별 시장 참여자들의 생각게 다르게 흘러 가는 것이 바로 지수(인덱스)입니다.

그래서 지수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 예측하지 말고 지수를 추세추종하란 말이 인문고전?이 된 이유입니다. 오픈된 데이터로 지수를 예측하지 말고 그냥 추세추종하는게 최고의 선행지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오픈된 개별 데이터에 대한 분석보단 인덱스를 추세추종하세요.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